버스운전 자격시험 큰 틀 이해하기 [Part 1. 교통운수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이 글은 버스운전 자격시험을 응시하기 전에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PDF를 참고하여 큰 틀을 이해하기 위해 직접 요약한 내용입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의 난도는 높지 않은 편이나 생소한 주제이기 때문에 내용을 한 번도 보지 않고 상식으로만 푼다면 떨어질 수도 있는 시험입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 요약본은 가장 큰 범위에서부터 가장 작은 단위까지 좁혀나가면서 기록된 내용이니 순서대로 보신다면 머릿속에 대충 큰 틀은 잡을 수 있습니다. 대제목과 소제목 위주로 요약본을 만드는 이유는 '교통운수 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자동차 관리요령' '안전운행요령' '운송서비스' 총 4가지 파트의 PDF 분량이 표지 포함 427페이지기 때문입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 과목

    Part 1. 교통·운수 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이 파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동차 관리요령, 안전운행요령, 운송서비스는 상식적으로 풀 수 있는데 교통운수 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은 법규가 포함된 내용이기 때문에 이해를 하면서 암기를 해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여객자동차의 운수사업법령도로교통법령 등의 내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처리 특례법령과 교통사고유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Part 2. 자동차 관리요령

    자동차 관리는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다면 조금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초적인 자동차 관리 방법과 자동차의 사용 방법, 응급조치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구조 및 특성과 자동차 검사 등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고 자동차 관련 기사를 수시로 접했다면 이 주제는 가볍게 읽는 정도만으로도 높은 득점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숫자와 관련된 부분과 압축 천연가스 CNG에 관련된 부분은 조금 꼼꼼하게 읽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Part 3. 안전운행요령

    가장 상식에 가까운 주제가 안전운행 요령인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을 훑어보면 당연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제목을 살펴보면 교통사고 요인과 운전자의 자세, 운전자 요인과 안전운행, 자동차 요인과 안전운행, 도로 요인과 안전운행, 안전운전의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4. 운송서비스

    이 내용은 크게 여객운수종사자(버스기사)의 기본자세 및 예절 등에 관한 내용이 있고, 교통시스템과 응급처치 방법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절 부분은 상식으로 충분히 풀 수 있는 내용이고 눈여겨봐야 할 내용은 교통시스템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교통시스템은 준공영제나 버스요금제도 등 일반인이라면 평소에 접하기 힘든 내용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이 부분도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거시적으로 어떤 내용을 공부해야 하는지 살펴봤습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에 대략 어떤 내용의 문제가 출제가 될지 대충 감이 오셨을 거라 봅니다. 머릿속에 큰 틀의 윤곽이 잡혔으면 조금 더 세부적인 주제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부터는 각 파트별로 어떤 세부 주제가 있는지 살펴볼 예정인데, PART1 교통운수 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파트는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령

    목적 및 정의

    운수사업 질서 확립과 원활한 운송 사업 공공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상으로 여객 운송을 하는 사업이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입니다. 자동차(버스)를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구간을 노선이라고 합니다. 국토교통부 장관,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등의 관할 관청은 단어라도 숙지해야 합니다.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시내버스운송사업과 농어촌버스운송사업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사용합니다. 마을버스운송사업과 시외버스운송사업 역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입니다. 

     

    광역급행형 시내버스운송사업은 거점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50km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행합니다. 다만 신청이나 직권에 의하여 행정구역 밖까지 할 수도 있습니다.

     

    광역급행형은 기점 및 종점으로부터 5km 이내의 지점에 각각 4개 이내의 정류소에서만 정차하며 운행합니다. 예외적으로 7.5km 이내에 6개 이내의 정류소에 정차 및 운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을버스는 고지대, 외지 마을 등의 소재지와 철도역 또는 노선버스 사이를 운행합니다.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고 운행구간의 60% 이상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는 시외버스를 고석형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가 날 경우 조치방법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조치해야 합니다. 사상자 발생 시 신속하게 유류품을 관리해야 합니다.

     

    운수종사자의 자격요건 및 운전자격의 관리

    버스운전 종사자격은 적합한 운전면허를 보유해야 합니다. 사업용 운전경력은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의 필기시험은 총점의 6할 이상을 얻으면 합격합니다. 차내에 운전자격증을 게시하지 않으면 모든 버스는 10만 원의 과징금입니다. 교통사고로 사망자 2명 이상을 낼 경우 자격정지 60일입니다. 사망자 1명 및 중상자 3명 이상을 낼 경우 자격정지는 50일입니다. 중상자 6명 이상 낼 경우 자격정지는 40일입니다.

     

    운수종사자의 교육은 신규교육, 보수교육, 수시교육으로 구성됩니다. 

     

    보칙 및 벌칙

    자가용으로 유상운송행위를 할 수 있는 경우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만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수단이 없는 지역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는 참고자료를 통해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연한(차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여객 자동차 경형, 중형, 소형은 6년이고 대형은 10년입니다. 전세버스 또는 특수여객자동차는 11년입니다. 그 밖의 사업용은 9년입니다. 버스에 한해 임시검사 합격 통지서를 첨부하면 차령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과징금과 과태료는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패스합니다. 이 시험은 60% 이상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그냥 과감하게 넘어갑니다. 


    도로교통법령

    총칙

    용어의 정립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도로는 사람 또는 차마가 통행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자동차만 다닐 수 있는 도로는 자동차 전용도로입니다. 고속도로는 고속 운행에만 사용됩니다. 차도는 경계를 표시하여 모든 차가 통행할 수 있도록 설치된 도로의 부분입니다. 중앙선은 통행 방향을 구분하기 위해 황색 실선 또는 점선으로 구분한 것입니다. 차로는 차선과 차선 사이 부분이고 차선은 차로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한 선입니다.

     

    보도는 보행자가 통행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길가장자리구역은 안전표지 등으로 경계를 표시한 도로의 가장자리 부분입니다. 신호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신호등입니다. 노면전차는 궤도를 이용하여 운행되는 차입니다. 원동기장치 자전거는 배기량 125cc 이하의 이륜자동차를 말합니다.

     

    긴급자동차는 소방차, 구급차, 혈액 공급차량, 긴급한 경찰업무 수행에 사용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주차는 그 차를 즉시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 두는 것입니다. 정차는 5분을 초과하지 않고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모범운전자는 경찰청장이 정합니다.

     

    경찰 보조자는 모범운전자, 헌병, 긴급한 용도로 운행하는 소방공무원이 있습니다.

     

    신호는 녹색 황색 적색을 잘 구분하고 등화와 점멸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안전표지는 5가지가 있습니다.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시가 있습니다. 주의는 도로가 위험할 때 알리고, 규제는 제한 및 금지할 경우 알립니다. 지시는 통행방법 구분에 따라 지시가 필요할 경우 알립니다. 보조표지는 보충하여 알려주고 노면표시는 노면에 기호 또는 문자로 알려줍니다.

     

    보행자 및 차마의 통행방법

    보행자는 보도로 통행해야 하고 우측통행이 원칙입니다. 차마(차)는 차도로 통행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외의 도로에서 왼쪽 차로는 승용차가 통행할 수 있고 오른쪽 차로는 대형 자동차 및 화물차 등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1차로는 앞지르기를 하려고 할 때 통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도로 편도 1차로에서 자동차의 최고속도는 60km 이내입니다. 편도 2차로에서는 80km 이내입니다. 자동차 전용도로는 90km 이내입니다.

     

    악천후로 인한 감속 운행은 20% 줄이는 경우와 50% 줄이는 경우 2가지가 있습니다. 노면이 젖거나 눈이 20mm 미만 쌓인 경우는 20% 줄여야 합니다. 가시거리가 100m 이내, 노면 결빙, 눈이 20mm 이상 쌓이면 50% 줄여야 합니다.

     

    앞지르기 방법은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해야 합니다.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앞지르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교차로 터널 다리 위에서는 앞지르기를 못합니다.

     

    다음과 같은 장소는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됩니다. 교차로, 횡단보도 등 교타로 가장자리에서 50m 이내, 버스 정류장 10m 이내.

     

    등화장치의 사용은 대통령령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자동차의 승차인원은 승차정원의 100% 이내입니다. 다만 고속도로에서는 승차정원을 넘길 수 없습니다. 이는 대통령령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운전자, 고용주 의무

    무면허, 음주운전, 난폭운전 안됩니다. 선팅 투과율은 앞면은 가시광선 투과율이 70% 미만, 좌우 옆면은 40% 미만입니다.

     

    어린이나 영유아를 태우고 있다는 표시를 한 상태에 있는 어린이 통학버스는 앞지르기를 못합니다.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특례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고속도로에서 갓길 주행은 하면 안 됩니다. 횡단, 유턴, 후진도 안됩니다. 고속도로에서 정차하거나 주차도 안됩니다.

     

    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

    1종 면허는 대형, 보통, 소형, 특수면허로 구분됩니다. 2종 면허는 보통, 소형,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로 구분됩니다. 1종 특수면허에는 대형 견인차, 소형 견인차, 구난차로 구분됩니다.

     

    1종 운전면허는 시력이 0.8 이상이어야 합니다. 두 눈의 수력은 각각 0.5 이상이어야 합니다. 55 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벌점이 121점 이상이면 1년간 면허취소, 201점 이상은 2년간 취소, 271점 이상이면 3년간 면허를 취소합니다.

     

    범칙행위 및 범칙금액

    범칙금액은 13만원, 10만원, 9만원, 7만원, 5만원, 4만원, 3만원, 2만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8개 범칙행위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암기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니 패스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과태료 금액이 높다는 점을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령

    특례의 적용, 교통사고 유형 및 대처방법

    차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형사 처벌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법입니다. 운전자가 형사처벌 대상이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망사고, 도주, 과실치상 후 음주측정 요구에 불응, 신호 지시위반 사고, 중앙선 침범, 유턴 또는 후진, 20km/h 초과 과속 사고, 앞지르기 위반, 횡단보도 사고, 무면허, 주취 약물 복용, 어린이 보호의무 위반 등

     

    사망사고의 정의는 고통사고 발생 시점부터 30일 이내 사람이 사망한 사고를 말합니다. 사고 발 생 후 72시간 이내 사망하면 벌점 90점이 부과되고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형사적 책임이 부과됩니다.

     

    신호위반과 지시위반은 구분해서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시위반은 통행금지, 진입금지, 일시정지, 자동차 통행금지, 화물자동차 통행금지의 표지판을 위반한 경우입니다. 신호 지시위반은 승합자동차의 경우 범칙금 7만원과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중앙선 침범은 7만원에 30점의 벌점이 부과됩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 0.03% 미만의 운전은 처벌이 불가합니다.

     

    교통사고 처리

    대형사고란 3명 이상이 사망하고 20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입니다. 스키드 마크는 노면에 생긴 마모 흔적입니다. 요 마크는 차축과 평행하게 옆으로 미끄러진 마모 흔적입니다. 충돌은 정면 또는 측면을 충격한 것이고, 추돌은 2대가 동일방향일 때 후면을 충격한 것입니다. 전도는 측면이 지면에 접하고 있는 90도로 넘어진 상태고, 전복은 180도로 뒤집힌 상태를 말합니다.

     

    수사기관에서는 인피사고와 물피 사고로 나누어 수사를 합니다. 인피는 사람이 사망하거나 다친 경우고 물피는 재물을 손괴한 경우입니다.


    주요 교통사고 유형

    안전거리 미확보

    정지거리는 공주거리와 제동거리를 합한 것입니다. 운전자가 위협을 인지하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제동 되기 전까지 주행된 거리를 공주거리라고 하고, 제동거리는 제동 되기 시작하여 정지될 때까지 주행한 거리를 뜻합니다.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 사고

    교차로에서는 앞지르기가 안됩니다. 앞차를 추월하다가 앞으로 들어가다가 발생하면 앞지르기 금지 사고입니다. 교차로에서 앞차의 측면을 접촉하면 교차로 통행방법위반 사고가 됩니다. 

     

    서행·일시정지 위반 사고

    서행은 차가 즉시 정지할 수 있는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시정지는 차가 반드시 멈추어야 하고 일정 시간 동안 정지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이행해야 할 장소에서 이행하지 않았다면 위반 사고가 됩니다.

     

    안전운전 불이행 사고

    위험과 방해를 주지 않는 속도나 방법으로 운전하는 것을 안전운전이라고 말합니다. 타인의 통행을 현저히 방해하거나 현저한 위해를 초래하는 운전을 난폭운전이라고 합니다. 난폭운전의 사례는 급차로 변경, 지그재그 운전, 핸들 급조작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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