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핵심 종목
- 재테크/경제
- 2020. 12. 30.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정보
요즘은 뉴스로 코로나 백신 관련 뉴스를 접하면 정말 하루가 다르게 급변한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다. 한국에서 확보한 백신의 종류와 백신 접종시기는 확정된 것 같으면서도 계속 변하고 있는 것 같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한국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우선적으로 맞을 수 있을 것처럼 보도가 되고 기정사실화 되었는데, 어제 뉴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더나 CEO와의 화상전화로 2 천만명분의 모더나 백신을 확보했으며, 2분기에 접종을 할 수 있다는 보도가 되었다.
대표적인 백신 관련주
이런 상황속에 백신 관련주도 큰 관심 속에 있는데 현재 대표적인 백신 관련주는 3가지로 정해진 상황이다. 화이자 관련주, 모더나 관련주,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이렇게 3가지가 핵심이다. 이 3가지의 테마는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직전인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해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양한 코로나 테마주
코로나 관련주는 백신을 제외하고도 콜드체인, 주사기 관련주, 음압관련주, 항공 관련주 등등 파생된 테마가 상당히 많은데 그래도 대표적인 테마는 백신과 치료제라고 보는 게 합리적일 것 같다. 아스트라제네카와 관련된 국내주식은 인터넷 검색을 하면 정말 많은 종목을 볼 수 있다. 이 종목이 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주인지 명확한 근거도 없는데 테마주로 편입이 된 종목들도 있다.
검색 데이터로 대장주 파악
그래서 포털에서 제공하는 검색트렌드를 통하여 1차원적으로 간략하게 체크를 해보았다. 이 이미지는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검색한 검색 트렌드다. 좌측의 숫자는 100을 최고치로 상대적인 수치를 나타낸다. 코로나 초기에는 당연히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없으니 7월까지 검색어의 큰 파동이 없다가 7월 중순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그 뒤로도 한 달에 최소 한 번은 검색량이 폭발했다.
이 시기에 함께 반응을 나타낸 종목들은 이 차트에서 볼 수 있다. 다양한 색깔의 그래프는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함께 거론되는 주식들의 검색 트렌드다. 당연히 검색 트렌드에 오를시기에 높은 거래량을 바탕으로 주가는 올랐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4개를 추출 할 수 있었다. 이 4개를 제외한 종목도 있지만 검색량에서 뒤처지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관련주가 아니란 말이 아니다)
SK케미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컬의 자회사다.
진매트릭스
SK케미칼 처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간접적인 지분관계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에 포함이 된 회사다.
유나이티드제약
천식치료제인 '심비코트 터부헬러'를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하면서 관련주에 포함이 된 케이스다.
에이비프로바이오
이 종목은 관련주로 포함되는 게 맞는지 말 모르겠다. 하지만 사람들이 찾는 검색 데이터에서는 백신 관련주로 자리를 잡았다.
백신 관련주는 테마주라서 접근할 때 항상 유의해야 하고 실시간 검색어로 해당 종목이 부각되기 전에 미리 진입해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종목이다. 그래서 이런 종목들은 차트로 분석하기보다 종목 게시판이나 검색 트렌드로 대중들의 관심도를 보고 접근하는 게 오히려 쉬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