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키 배터리 교체 방법 (신형 말고 구형)
- 라이프/자동차 정보
- 2021. 5. 26.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제가 보유한 벤츠 키는 구형이 아니었는데 이제는 확실히 구형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라인업이 풀체인지가 되면서 스마트키로 바뀌고 있어 현시점에서는 확실히 구형이 맞는 것 같습니다.
새롭게 바뀐 벤츠 스마트키는 구형 벤츠 키보다 배터리 교체방법이 조금 수월한 것으로 보이는데, 구형 키 역시 매우 수월한 편에 속합니다.
벤츠 키 배터리 교체 준비물
어떠한 공구도 필요치 않습니다. 새롭게 끼워 넣을 배터리만 있으면 됩니다. 배터리의 규격은 CR2025입니다. 이 규격의 배터리는 시중에서 편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2025에서 20은 지름을 나타내고 25는 두께를 나타냅니다. 단위는 mm인데요. 만약 CR2025가 없다면 CR2032나 CR2016를 구매하셔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지름만 맞다면 전부 다 호환이 됩니다.
벤츠 키 배터리 교체 방법
먼저 말씀드린 대로 배터리를 준비합니다. 아래 제품은 대형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에너자이저처럼 4개짜리를 사도 낱개로 포장이 되어 있어 두고두고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를 감싸고 있는 케이스가 있다면 케이스를 제거합니다. 열쇠고리가 달려있다면 열쇠고리를 뺄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에 빨간색 화살표 방향대로 검은색 버튼을 밀면 내장되어 있는 비상 키를 뺄 수 있습니다.
비상 키는 키 커버를 여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비상키를 완전히 빼고 이 비상키로 키커버를 열 준비를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빨간색 점을 찍어놨는데 그 부분에 비상키 앞부분을 살짝 밀어 넣습니다. 밀어 넣다 보면 걸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때 바닥 쪽을 향하여 아래로 누르듯이 밀어냅니다. 아래로 누르듯이 누르다 보면 키 커버가 체결되어 있던 부분이 해제됩니다.
커버가 잘 안열리면 이 사진을 넘기고 아래에 있는 벤츠 키 구조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벤츠 키 구조
커버를 분리한 상태입니다. 저런 형태로 키 커버가 닫혀있기 때문에 비상키를 밀어 넣으면 자연스레 열리는 구조입니다. 잘 안 열린다면 조금만 힘을 더 가하여 밀어내면 딸깍 하고 커버가 분리될 것입니다.
키 커버가 완전히 분리되면 배터리를 꺼내면 됩니다. 손톱을 이용해서 꺼내려고 하면 생각보다 잘 안 나올 것입니다. 다른 도구를 활용해도 마찬가지의 결과를 낼 수 있는데, 쉽게 빼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대로 뒤집어서 손바닥에 대고 한두번만 툭툭 치면 배터리가 금방 분리되어 나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모든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준비해놓은 CR2025 배터리를 개봉한 다음 원래 있던 자리에 밀어 넣습니다. 삽입하는 과정은 매우 쉽습니다. 그냥 넣으면 됩니다. 이때 배터리의 방향은 글씨 있는 면이 위를 향하도록 하면 됩니다. 극은 +입니다.
배터리를 정상적으로 삽입했으면 키커버를 덮으면 됩니다. 커버 분리는 조금 번거로운 면이 있었는데 커버를 닫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폭이 좁은 부분 먼저 밀어 넣고 손으로 꾹 눌러주면 됩니다. 딱 하는 소리가 나야 정상적으로 체결이 된 것입니다.
키 커버 분리를 위해 잠시 빼놓았던 비상 키도 원래 자리로 넣어줍니다.
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아무 버튼을 눌러서 빨간색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을 합니다. 혹시 몰라서 차 근처로 가서 테스트를 한번 더 해줘도 괜찮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라고 계기판에 안내하던 경고 멘트도 사라지는 것을 확인해 줍니다.
이렇게 다 확인한 다음에 키 케이스나 액세서리를 장착하면 벤츠 키 배터리 교체가 끝이 납니다.
[자동차 정보/벤츠 C클래스 정보] - 벤츠 보조배터리 기능이상 / 무조건 배터리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