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페이스아이디에 대한 고찰 (장점과 단점)

    아이폰을 언제부터 사용했는지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이폰5를 시작으로 지금 아이폰12 미니까지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용했던 기종은 아이폰5, 아이폰7, 아이폰8 플러스, 아이폰12 미니다. 아이폰12로 갈아타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페이스 아이디였다.

    아이폰7과 아이폰8에서 사용하던 지문 방식이 너무 편하고 익숙해서 페이스 아이디라는 진보된 기술 문명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엄지손가락에 있는 지문으로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보다 더 뛰어나고 빠르고 편리하다고 하지만, 페이스 아이디를 전혀 사용해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얼마나 좋은지 정말 감을 잡기 힘들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 아이디의 단점에 대해서만 흡수를 하고 장점에 대해서는 흡수하지 않았는데, 아이폰12 미니를 사용한 지 반년이 다 되어 가는 시점에서 감히 말할 수 있다. 아이폰 지문보다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가 훨씬 편하다는 점이다.

     

     

    빠른 속도

    페이스아이디는 핸드폰 잠김 화면을 손가락으로 풀기도 전에 더 빠르게 인식하여 이미 잠금 화면을 해제해준다. 한 번씩 안면인식에 장애가 있을 때 빼고는 핸드폰을 들고 화면을 쓸기 직전에 자물쇠 잠금 표시가 해제가 된다. 그리고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핸드폰을 드는 동작 만으로도 잠금을 해제한다.

     

     

    페이스 아이디의 장점

    지문으로 잠금해제할 때는 몰랐는데 페이스 아이디를 써보니 잠금을 풀 때마다 엄지손가락에 힘을 엄청 줬다는 것이다. 집에 스페어로 남겨둔 아이폰7을 한 번씩 열어보는데 물리 홈버튼이 아닌 햅틱 방식인데도 손가락에 힘이 엄청 들어간다는 것을 느낀다. 페이스 아이디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사실이다.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잠금을 풀기 때문에 손에 물이 묻어 있을 때 상당히 편리하다. 그리고 각종 금융 어플을 사용할 때 스마트폰 화면만 보고 있으면 알아서 페이스 아이디를 인식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특히 편리한 것은 카카오페이 인증할 때다.

     

     

    페이스 아이디의 단점

    코로나 시대라서 어쩔 수 없지만, 마스크 착용이 최대 단점인 것 같다. 물론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하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지만 그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다. 그냥 마스크를 잠깐 내리거나 빠르게 비밀번호를 쳐서 열어도 되기 때문이다. 단점을 아무리 짜내려고 해도 마스크로 인한 단점 말고는 없는 것 같다.

     

     

    이 글의 결론

    지문이 되는 아이폰만 선호했는데, 페이스아이디... 생각보다 괜찮고 매우 편리하다. 얼굴을 인식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도 없다. 남들 다 사용하는 최신 기술을 시간이 지난 뒤에 사용하면 조금 억울하지 않을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