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구매대행 창업 준비(구매대행 원리/마진/세금/구매대행소명)

    요즘은 하나의 직업으로 한 곳에서 나오는 소득만으로 살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N잡족'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아이템은 찾아보면 정말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도 그중 한 가지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카페24나 NHN커머스(구.고도몰)을 통하여 자사몰(쇼핑몰)을 만드는 방법이 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쇼핑몰을 간편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를 통한 창업과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창업은 내용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다음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카페24 쇼핑몰 만들기
    스마트스토어 만들기

     

    그렇다면 해외구매대행은 위에 언급한 2가지 중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쇼핑몰 플랫폼은 운영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 부분이라, 자사몰을 준비해도 되고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해도 됩니다. 카페24를 통해 쇼핑몰을 만들어도 무료, 스마트스토어도 무료입니다. 

     

     

    해외구매대행 쇼핑몰 개괄적 내용

    구매대행에 관련된 내용을 전혀 모르거나 아주 조금만 알고 있다면 아래 내용이 도움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구매대행 작동원리와 마진과 세금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해외구매대행의 작동 원리

    구매대행의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만약 해외구매대행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 해외사이트를 통하여 직접 해외직구를 해보았다면 그 원리를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그렇지 않은 분을 위해 구매대행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손님이 내 쇼핑몰에서 10만 원짜리 가방을 결제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쇼핑몰 운영자(판매자)는 해외 쇼핑몰에서 60달러를 내고 가방을 결제한 뒤 배송대행지(배대지)로 가방을 발송시킵니다. 그러면 배송대행지(배대지)에서는 쇼핑몰 운영자가 기입한 주소로 제품을 발송하게 됩니다. 이때 기입한 주소는 쇼핑몰을 통해 10만 원을 결제한 국내 소비지가 되겠습니다. 배대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배송대행지-배대지

     

    여기서 궁금한 게 이런 구조로 발송을 시킬 거면 쇼핑몰 운영자의 사무실로 제품을 보낸 뒤 쇼핑몰 운영자가 제품을 직접 검수하고 국내 소비자한테 택배로 보내면 안 될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판매를 하면 '밀수'가 됩니다. 관세법을 대충 알아본 다음 이런 식으로 판매를 했다가 엄청난 금액의 추징금과 벌금을 물어내는 판매자가 생각보다 많이 있었고 지금도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래서 해외구매대행으로 물건을 판매하려면 무조건 배대지를 경유해서 최종 소비자에게 물건이 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목록통관의 요건을 갖추게 되기 때문이죠. 

     

    구매대행 마진

    구매대행의 마진은 당연한 소리겠지만 책정하기 나름입니다. 구매대행사업이 국내에 정착되기 전에는 많은 판매자들이 고수익을 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릅니다. 피 터지는 마진 경쟁으로 박리다매를 하지 않는 이상 큰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로 재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구매대행 창업이 아직까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자본이 거의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상품 발굴을 잘해서 초기에 제품을 선점한다면 다른 판매자들이 뒤늦게 따라 들어오기 전까지 충분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구매대행의 마진은 일반 소매 마진과 다르게 책정합니다. 일반 소매는 10만 원짜리 제품을 팔면 매출을 10만 원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구매대행은 조금 구조가 다릅니다. 소비자 가격이 10만 원이고 물품의 원가가 50달러(6만 원), 해외운송료가 1만 원이라면 3만 원이 매출액입니다. 상품을 중개하며 얻은 수수료를 매출로 책정합니다. 3만 원의 매출에서 공제할 항목은 카드수수료, 쇼핑몰 운영에 따른 부가비용, 광고비 등이 있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세금

    구매대행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관세만큼이나 세금을 꼭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국세청에서 바라보는 매출은 쇼핑몰에서 발생한 모든 결제금액입니다. 그런데 구매대행은 상품을 중개하며 벌어들이는 서비스 비용이 매출액입니다. 그래서 부가세 신고를 할 때 실질적으로 쇼핑몰에서 발생한 매출이 3천만 원인데, 실제 신고금액은 500만 원으로 매우 낮게 신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과세당국에서는 해당 사업자에게 소명을 요합니다.

     

    해외구매대행 세금

     

    이때 소명을 하기 위해서는 해외 쇼핑몰에 결제한 금액, 배송대행지 운임비용 등 여러 가지 내용을 짜임새 있게 정리해서 제출해야 소명이 이루어집니다. 소명은 사업을 영위하는 기간 중 최초 1회만 하면 되고 첫 번째 소명이 문제없다면 다음 부가세 신고부터는 소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혼자서 소명하는 게 힘들다면 해외구매대행 전문 세무사를 통해 소명을 하는 게 보다 확실할 수 있습니다. 

     

     

    결론

    해외구매대행 창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큰 틀에서 살펴봤습니다. 바로 이어지는 글에서는 실질적으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구매대행 쇼핑몰을 창업할 때 들어가는 자본에 대한 이야기, 꼭 지켜야 하는 관세법, 배송대행지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해외구매대행업을 영위하면서 얻을 수 있는 부가수익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업] - 해외구매대행 창업 심화과정(자본/관세법/배대지/이베이츠)

     

    해외구매대행 창업 심화과정(자본/관세법/배대지/이베이츠)

    해외구매대행 첫 번째 글에서는 큰 틀에서 구매대행 원리를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마진과 세금계산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볼 내용은 해외구매대행 사업에 뛰어들기로 마음

    hazlet.tistory.com

     

    해외구매대행 창업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