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 수익과 효율은?

    배달어플 춘추전국시대가 끝이 나고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 양강 구도로 형성되었습니다. 이미 서울 강남에서는 쿠팡이츠 점유율이 배달의민족을 앞질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배달업체의 몸집 키우기가 일어나는 가운데 배달 라이더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 국민이 배달을 한다는 우스개 소리까지 들리고 있습니다.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 가입만 해놓으면 하루에 1시간이든 10시간이든 자유롭게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저도 이 부분이 메리트라 생각해서 집에 있는 세컨드카인 경차로 틈나는 대로 배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배민 모두 음식을 시켜먹는 어플에도 배달파트너를 모집하고 있으며, 각종 매체를 통하여 손쉽게 가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일상 정보] -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가입방법과 부산 수익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가입방법과 부산 수익은?

    플랫폼 노동, 플랫폼 노동자 요즘은 과거와는 달리 고용주와 계약을 맺고 노동을 하는 것보다 거대 기업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할 수 있는 시대다. 뭐가 더 좋은지는 모르

    hazlet.tistory.com

     

    자동차로 배달하면 수익은?

    집에 있는 자가용으로 시간 날 때마다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이고, 그 사람들은 수익이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세부적인 수익은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자동차로 배달할 경우 비용을 공제하고 나면 최저시급에 못 미친다는 점입니다. 할증이 붙은 고액의 콜을 아무리 많이 받아도 교통체증 때문에 최저시급을 맞추기 힘듭니다. 반면 교통체증이 덜한 시간대에는 배달료가 저렴해집니다.

     

    이런 상관관계 때문에 고단가의 콜을 받게 되면 시간이 오래 걸려서 수익이 얼마 되지 않고, 반면 한 시간 동안 3개의 콜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단가가 낮아서 수익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로 차팡을 하는 이유는?

    자동차로 배달을 하는 사람들을 현장에서 자주 마주쳤습니다. 지금까지 만나본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들의 성별과 연령은 정말 다양했습니다. 30대 남녀가 가장 많았던 것 같고, 60대 이상으로 보이는 어르신들도 꽤나 있었습니다. 이분들은 최저시급보다 더 벌기 위해 배달을 한다기보다 그냥 최저시급은 안되더라도 이런 플랫폼을 통하여 조금이라도 벌리면 된다는 마음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렇고요.

     

     

    자동차로 효율적으로 배달하는 법

    무슨 일을 하던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4월부터 두 달 가까이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를 하며 배달을 했는데, 매일매일 운행기록을 엑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엑셀의 항목은 이렇습니다. 날짜, 요일, 건수, 총매출, 1건당 평균매출, 1일 주행거리, 1건당 거리, 1건당 매출, 1일 유류비, 1건당 유류비, 주유금액, 주유단가, 주유수량으로 세분화해서 매출현황을 파악해보았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관리를 하고 데이터가 쌓이다 보니 점점 효율적인 동선을 찾게 되고 자동차로 배달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비용절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첨부한 엑셀은 전체가 아닌 일부만 캡처한 내용입니다. 고무적인 사실은 순이익에서 총매출을 나눈 순이익률이 4월보다 5월에 5% 이상 올랐다는 점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콜을 수락하고 배달했을 때는 나가는 비용이 많았고, 이를 절감하기 위해 동선에 신경을 쓰다 보니 유류비 절감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동선으로 배달을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쿠팡이츠 하나로는 조금 어렵고 배민커넥트와 병행해야 가능합니다. AI로 콜을 배정하는 쿠팡이츠는 악명 높은 동선으로 유명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할 수 없는 동선으로 콜을 배정해주는데, 처음에는 멋모르고 계속 수락하다가 이건 아닌 것 같아서 지금은 거절해 버립니다.

     

    쿠팡이츠 AI는 직접 경험을 해보면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걸 흔히 유배 보낸다고 하는데, 유배지에서 완료하면 현타가 제대로 옵니다. 경험상 유배지에서 콜을 연계시켜주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방법입니다

    배민커넥트를 이용하여 원하는 지역으로 콜을 하나 수행합니다. 제품을 픽업하고 전달지로 이동하면서 쿠팡이츠 콜을 받습니다. (반대의 경우로 해도 됩니다)

     

     

    단건배달인데 이렇게 해도 돼요?

    단건배달이지만 이렇게 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왜 문제가 없냐면 대부분의 식당에 제시간이 가도 악명 높은 조리 대기가 있습니다. 정말 심한 곳은 20분 이상 조리 대기가 있습니다. 아무리 짧아도 보통 5분~10분은 시당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를 동시에 사용해서 배달을 해도 음식을 늦게 픽업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다만 교통체증이 매우 심한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점심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저는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점심에는 배달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도로에 차가 가득 차 있을 때는 배달을 아예 하지 않는 게 이득이라는 것을 몇 번 해보고 깨달았습니다. 음식을 주문한 손님에게도 민폐를 끼치고 식당 사장님에게도 민폐를 끼치고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쿠팡과 배민에도 민폐를 끼치는 행위고, 배달을 하는 본인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정보/일상 정보] - 쿠팡이츠 안전교육 시험 문제와 정답 공개

     

    쿠팡이츠 안전교육 시험 문제와 정답 공개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를 하려면 안전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관련 법규 때문에 꼭 수료를 해야 하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다만 아무튼 안전교육을 수료하지 않으면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로 일을

    hazlet.tistory.com

     

    자동차로 배달할 때 가장 중요한 팁

    활동하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도심에서 배달한다면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길대로 가면 안 되고 무조건 이면도로(골목길 등)를 활용하여 이동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주 활동하는 지역이라면 신호체계나 일방통행 여부 또한 무조건 숙지해야만 최대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이 안내해주는 큰 도로로만 다니다 보면 신호대기도 많고 도로에서 잡아먹는 시간이 상당히 많습니다. 배달 1건을 수행하는데 3~5분만 줄여도 하루 10건을 한다 치면 30분에서 50분이 줄어듭니다. 그렇게 줄인 시간 동안 최소 2건의 배달을 더 할 수 있게 됩니다.

     

    중간중간 삽입되어 있는 쿠팡이츠 단가 이미지는 평일, 주말 섞여있으며 할증이 많이 붙은 가격과 그렇지 않은 가격들이 섞여 있는 사진입니다. 그리고 배달로 제대로 돈을 벌고 싶다면 오토바이(바이크)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