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후 치료 과정

     

    배드민턴을 치다가 어깨를 다치게 되었고 병원에서 회전근개 부분 파열과 석회성 건염 진단을 받고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그 어떤 치료보다 효과가 뛰어나다고 했고 이를 대체할 만한 치료는 없다고 해서 어깨 전문 병원에서 총 5회의 치료를 받았다. 다섯 번의 치료를 받으면서 어깨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상세히 기록하고자 한다.

     

    이전 글 보기

     

    어깨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 건염으로 체외충격파 치료시작

    어깨 전문병원에서 충격적인 진단을 받은 후 즉각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기로 결정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일반적인 물리치료처럼 예약 없이 대충 가서 받는 치료도 아니고 비용도 상당히 많이

    hazlet.tistory.com

     

    1회 차

    1회 차 치료는 이전 글에서도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냥 눈물이 날 만큼 무작정 아팠다는 기억밖에 없었다. 한정된 타수로 치료를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흘러갔는지도 모를 정도였다. 체외충격파 치료를 준비하는 과정과 마무리하는 과정을 다 포함시켜도 10분 내외면 치료가 끝나는데, 체감하기로는 30분은 받은 느낌이었다.

     

    체외충격파 치료가 되게 신기한 게 치료를 받고 있는 그 순간만 아프고 어깨에서 기기가 떨어지는 순간에는 치료 때문에 느껴지는 통증은 전혀 없다는 점이다. 1회 치료를 받고 나서 어깨가 호전이 되었다는 느낌보다는 두 번째 치료는 어떻게 받을지 걱정이 앞섰다.

     

     

    2회 차

    1회 차와 달리 2회 차 치료는 이미 어떤 통증인지 알아버린 상태라서 치료를 받기 전부터 겁이 났다. 담당 물리치료사에게 애원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냥 이를 악물고 받는 수밖에 없었다. 이 통증은 적응이 되는 통증도 아니라서 받을 때마다 아팠다. 설상가상으로 물리치료사가 강도를 조금 높여서 1회 보다 더 아팠던 기억밖에 없다. 

     

    2회 차 치료를 받고 나서 유의미한 변화가 생겼는데 치료를 받고 난 다음날부터 콕콕 쑤시던 어깨 통증이 체감하기로 20~30% 정도 완화된 느낌이 들었다. 이렇게 빨리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확연한 효과를 봤다.

     

     

    3회 차

    2회 차를 받고 통증 완화를 경험한 부분을 물리치료사에게 공유를 했고, 물리치료사는 사람마다 효과 보는 게 다르지만 되게 빨리 효과를 본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꾸준하게 남은 치료를 다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3회 차는 치료에 효과를 본 상태에서 받았기 때문에 치료받는 동안 느낄 수 있는 극심한 고통을 즐겁게 받아들였다. 

     

    2회 차와 마찬가지로 3회 차를 받고난 다음 날부터 또 유의미한 효과를 봤다. 통증은 병원 내원하기 전 상태가 100이라면 3회 차 치료를 받고 50으로 줄어들었고, 회전 반경도 원래대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4회 차

    너무 효과가 좋아서 4회 차 치료를 받고 의사 선생님을 만났다. 지금까지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으면서 생긴 변화를 다 이야기하니 되게 효과가 좋은 편에 속한다고 말해주었다. 하지만 지금 효과가 좋다고 중단하면 또 다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으니 5회까지만 받아보고 결정하자고 했다.

     

    체외충격파 치료를 네 번 받고 나서 몸상태는 드라마틱하게 변했다. 최초 통증이 100이라면 90 정도가 줄어서 10 정도밖에 남지 않았고 통증 때문에 올리지 못했던 팔은 자유자재로 움직여졌다.

     

    5회 차

    이미 어깨 통증이 대부분 완화된 상태에서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으니 아프지가 않았다. 원래 체외충격파 치료는 아프지 않은 부위에 갖다 대면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고 했다. 거의 다 나았다는 안도감에 너무나 기뻤다. 나의 희망대로 의사 선생님은 더 이상 치료는 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고 했고, 근육 강화로 포커스를 돌리자고 했다.

     

     

    다시 또 찾아온 시련

    이렇게 짧은 기간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은 후 거의 원래 상태로 빠르게 회복이 되었고 원래 하던 일상생활을 아무런 문제 없이 하고 좋아하던 운동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회전근개 부분 파열과 석회성 건염은 시즌1이었고 예상치 못했던 어깨 통증 시즌2가 찾아왔다.

     

    시즌2는 다른 게시물에 작성할 예정인데, 잠깐 언급하자면 단련이 되지 않은 상태로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재발을 했고 다른 복합적인 진단까지 받게 되었다. 사실 모든 치료를 마쳤을 때 의사 선생님은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재발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이야기를 해줬는데 생각보다 빨리 재발을 하게 되었다.

     

     

    다음 글 보기

     

    어깨 통증 치료 및 회복 과정 스토리 (동결견, 오십견, 삼십견 시작)

    어깨를 다친 후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다가 치료하고 회복하는 과정을 블로그에 상세히 기록 중이다. 과거 글은 이 카테고리에서 순서대로 다 확인을 할 수 있다. 이전 글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

    hazle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